핸즈온 생성형 AI/한빛미디어
"한빛미디어 서평단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협찬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요즘 개발자들은 머신러닝과 생성형 AI에 대해 대부분 찍먹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지금껏 나온 많은 책들이 엄청난 수식들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래서 작심삼일이 되기 쉽죠. 개념 이해도 만만찮은데 수식까지.. 그런데 이 책은 매우 실용적인 관점을 잘 지키고 있는, 정말 개발자를 위한 핸즈온 서적입니다.
나중에 저자의 면면을 살펴보니 허깅페이스 개발자들이 적은 책이네요. 역시 하수는 어려운 걸 어렵게, 쉬운 걸 어렵고, 중수는 어려운 걸 어렵게 쉬운걸 쉽게, 상수는 어려운 것도 쉽게 풀어낸다고 하더니... 트랜스포머 모델과 디퓨전 모델을 정말 쉽게(!-상대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생성형 AI라고 적혀 있지만, 트랜스포머 모델과 디퓨젼 모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몇번 구글 스터디 잼이나 다른 책들을 통해 트랜스포머에 대해서는 조금 이해하고 있었는데, 책을 읽다보니 이 모델를 활용하여 어떤 식으로 이미지를 설명하는지를 정말 평이한 말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디테일하게 들어가면 어렵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하고 난 뒤 디테일한 기술과 수식의 영역으로 빠져들 수 있게 가이드하는 내용 구성이 이 책의 가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책을 보기 전에 접했던, 역시나 한빛미디어에서 비슷한 시기에 나온 <핸즈온 LLM>이라는 책이 있는데, 이 두 권이 정말 좋네요. 핸즈온 씨리즈의 개념을 오라일리가 잘 뽑아냈고, 한빛이 매끄럽게 우리말로 잘 풀어서 책으로 엮었네요.
파이썬의 기본 문법과 LLM/GenAI의 기본 개념을 살짝 맛본 다음에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책을 찾고 있다면 <핸즈온 LLM>과 <핸즈온 생성형AI> 이 두권을 권합니다. 내용은 어렵지만, 이렇게 쉽게 개념 이해를 도와주는 책을 찾기가 쉽지 않네요. 책 표지가 꼬깃꼬깃해졌는데,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봐야할 책입니다!